본문 바로가기

해외직구 가이드

해외직구 통관번호 이렇게 발급 받으세요. A부터 Z까지 싹다 알려드립니다.

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준비사항들이 몇 가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직구에 필요한 통관번호 발급받는 절차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 참고로 이 통관번호는 개인 통관고유번호의 약자로 관세청에서 발급한다. 수입 신고가 필요한 물품을 국내로 들여올 경우, 수취인의 통관번호를 기재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개인 통관고유번호다. 

 

일부 사람들은 통관번호를 1회만 발급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개인 통관고유번호는 1회 발급 이후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 발급받은 후 계속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이 통관번호를 발급받는 방법을 하나씩 Step By Step으로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01. 

개인 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 START. 먼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진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먼저 관세청 사이트에 접속해준다. 앞서 말했지만, 개인통관번호는 관세청에서 발급하는 것으로 개인 통관고유번호 역시 이 관세청 사이트에서 발급받고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 홈페이지 |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자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그럼 중앙에 휴대폰인증, 공인인증서인증 선택항목과 함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항목이 나온다. 여기서 본인인증을 원하는 방법을 선택 후 확인을 눌려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그럼 이렇게 화면이 뜨는데 첫 발급을 받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신규발급. 반대로 이전에 발급을 받았는데 분실을 했다면 조회  / 재발급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신규발급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참고로 필자는 휴대폰인증으로 진행을 했다. 

 

그 후에 통신사 선택 후 인증을 해준다. 필자의 경우에는 문자인증을 했는데 인증 방식은 어떤 것을 선택해도 무방하고 상관이 없다. 여하튼 이런 식으로 다 문자인증까지 다 하면 자연스럽게 창이 개인 통관고유번호, 일명 통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뜬다. 이렇게 말이다.

 

자 모자이크 처리된 부분은 필자의 개인정보로 가려 놓은 것이며 아마 위 내용 그대로 진행을 했다면 여러분들의 개인 통관고유번호, 통관번호와 기본적인 신상정보가 이런 식으로 확인을 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하나 팁을 주자면 여기서 발급받은 개인 통관고유번호는 잘 메모해두기 바란다. 물론 같은 방법으로 다시 조회할 수 있고, 확인 가능하지만 인증 절차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어디 잘 메모에 두면 이 번거로운 과정 없이 손쉽게 개인통관번호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